extratype
extratype.bsky.social
extratype
@extratype.bsky.social
📍 Von Neumann universe
 🔗 https://notion.extratype.net
Reposted by extratype
kostec.re.kr/sub0306/view... 기초 연구는 이미 완성했습니다. 그걸 MS가 저질러 버린거죠 뭐...

www.nature.com/articles/s41... 우리 네이처 가져옵니다.
– 기초과학 – 한중과학기술협력센터
한중과학기술협력센터
kostec.re.kr
February 20, 2025 at 2:46 AM
Reposted by extratype
웃기는 소립니다. 이 상황에서도 정부는 분양가를 올리려고 하고 있고 한은은 집값 하락만 방어하고 있다는거에요. 정작 한은 자기들이 낸 보고서에서 집값이 2015년 수준으로 돌아가야 저출산 대책이 된다고 하고 있는데, 왜 저러겠습니까?

바로 국무위원들의 입맛에 따라 정책을 운용하기 때문입니다. 늘 말씀드리지만 경제는 정치고 정치는 경제에요. 탈정치 혹은 정치혐오 담론을 매번 경계해야 하고, 우리 시민이 정치를 감시해야 하는 것이 바로 이런 이유에서입니다. 이걸 비춰줄 언론이 너무나 중요한데, 언론은 이미 굴종하고 타락한지 오래에요.
[한은이 본 초저출산 대책] 수도권 집중 풀고 집값 잡아라
한국은행이 가파른 초저출산을 막기 위해 수도권 집중도를 낮추고 집값도 잡아야 한다고 제언했다.여러 대책을 모두 실시해서 성공할 경우 현재 0.78에 달하는 합계출산율이 1.625까지 두 배 넘게 뛸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8일 한은에 따르면 황인도 한국은행 경제연구원 거시경제연구실장 등은 "저출산·고령화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할 경우 성장과 분배 양쪽에서 모...
news.einfomax.co.kr
December 27, 2024 at 2:10 AM
Reposted by extratype
그런 상황에서 아메리칸 파이 노래 한번 불렀다고 그게 외교성과인 것 처럼 포장하고 있으니 되겠습니까. 수출 국가에서 수출을 해도 돈을 벌어오지 못하고, 그 수출 기업이라는 삼성전자 역시 고대역 메모리를 비롯한 다양한 분야에서 판단 실패를 연발하며 미래 성장이 애매해진 상황이 되었잖아요.

일각에서 그럽니다. 한국만 이런게 아니고 세계 경제 다 안좋다고요. 그러니 이 문제는 윤석열을 비롯한 정부 탓이 아니라고 합니다.

그런데 앞서 이야기한 부동산 몰빵 정책을 통한 내수 붕괴나 미국에 다 내주는 외교는 누가 했습니까? 바로 정부에요.
삼성의 “잃어버린 10년”…10년 만에 -8.5% 역성장
[앵커] 대한민국 수출의 버팀목이던 삼성전자가 위기라는 분석이 곳곳에서 나오고 있습니다. 흑자 규모는 ...
news.kbs.co.kr
December 27, 2024 at 2:10 AM
Reposted by extratype
이 말은, 기업이 벌어들인 돈(달러)이 한국으로 다 오는 것이 아니라 해외에 빠진다는 말과 같습니다. 오프쇼어링이 유행하던 시기엔 그렇게 해서라도 시장을 키우면 본토에 돌아오는 돈이 더 컸지만, 미국은 미중 무역분쟁을 비롯해 환경 문제 등을 빌미로 각종 법을 제정했죠.

미국 본토에서 생산하지 않으면, 혹은 밸류 체인에 중국이 끼어있으면 등을 트집잡아 공격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그 목적은 철저하게 미국 내 신산업에 대한 일자리 창출과 성장동력 육성이죠. 배터리나 반도체같은 것 말이죠.

지금의 달러 강세는 다 여기서 온겁니다.
바이든 IRA·반도체법 통했나…지난해 美 투자 260兆 육박
[서울=뉴시스]구동완 기자 = 미국과 중국의 무역 갈등이 심화로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가 자국 내 제조업 부활을 위해 펼친 '리쇼어링'(제조업 본국 회귀) 정책이 큰 성과를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바이든 행정부가 통과시킨 인플레이션 감축법(IRA)과 반도체 지원법(CHIPS Act·반도체법)의 입법 성과로 미국 내 반도체와 친환경 기술에 대한 투자가 전년 대...
www.newsis.com
December 27, 2024 at 2:10 AM
Reposted by extratype
그러나 지난 12월 2일 기사를 봅시다. 1350 라인에서 원화 숏 포지션에 배팅, 환 헤지를 해왔다는 내용입니다. 하지만 내내 달러가 올라서 돈을 날렸죠. 문제는 이 환 헤지는 정부에 대한 요청 때문에 억지로 수행되었다는겁니다. 2022년 11월에 환 헤지 규모를 10조 이상 늘려왔고, 전략적 환 헤지 비율도 10%로 상향했습니다.

지난 2년간 돈을 날려왔는데, 또 정부는 손을 벌리기만 합니다. 오늘만 해도 얼마가 사라졌을까요? 이래서야 국민연금을 신뢰하라는 말도 할 수 없습니다. 대체 이런 문제는 왜 보수정부에서만 날까요?
[단독] "7000억 벌 기회 놓쳤다"…국민연금에 무슨 일이
[단독] "7000억 벌 기회 놓쳤다"…국민연금에 무슨 일이, 외환정책에 동원된 국민연금 2년전부터 정부 요청에 환헤지 주로 1350원대서 하락에 베팅 1400원 넘나들자 손실 '눈덩이' 한은·기재부는 또 환헤지 요구
www.hankyung.com
December 9, 2024 at 3:26 AM
Reposted by extratype
문제는 이 손실은 2023년 실질 GDP의 약 15%에 달한다는겁니다. 올해 경제성장률이 1.4%인데, 일주일만에 열배를 태워먹은겁니다. 명목 성장률 4% 정도의 국가에서 남은 기간동안 열심히 이 문제를 반까이(...)친다 해도 올해 성장은 마이너스로 떨어질 가능성이 큽니다.

포브스 수석 기고자인 윌리엄 페섹은 이것이 한국 GDP 킬러로 작용할 것이라며, 이런 "이기적" 계엄 선포의 비용을 한국인이 오랜 시간 할부로 갚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런데 이를 야당의 탄핵 남발과 예산 삭감으로 인한 피해라 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尹계엄은 한국 'GDP 킬러'…비용은 국민이 할부로 갚아"
한국을 정치적 대혼돈으로 몰아넣은 윤석열 대통령의 계엄 선포에 외신의 비판이 끊이지 않고 있다. 세계 민주주의에도 위기를 불렀다는 지적이 나왔다.AP는 8일(현지시각) 한국의 정국 혼란을 정리한 기사에서 "(계엄 사태의) 드라마가 서울에서 펼쳐지면서, 세계 전역에서 민주주의의 발판이
www.widedaily.com
December 10, 2024 at 4:24 AM
Reposted by extratype
야당은 정부가 민생예산 증액안을 가져오면 반영하겠다고 하는데, 이를 보고 야당이 예산을 주지 않아서 경제가 침체하고 있다고 주장하는것은 어불성설입니다. 실제 카카오톡 오픈채팅 등지에서는 이런 이야기가 돌기도 합니다.

물론 거짓말입니다. "사회복지 1571억"이라고 주장한 내용은 전공의 수련환경 혁신지원, 전공의 수련수당, 그리고 김건희 표 예산으로 논란이 된 '전 국민 마음 투자 지원 사업' 등입니다.

이 전공의 예산도 꼼수입니다. 정부가 전공의가 내년 3월에 다 복귀할 것이라 예상, 미리 만들어 둔 예산이기 때문입니다.
December 10, 2024 at 4:24 AM
Reposted by extratype
그럼에도 개미들이 뒤집어쓴 계엄의 댓가는 참혹합니다. 10대 그룹 시총만 14조 이상 증발했습니다. 방산이나 금융, 원전과 같이 소위 '尹 테마주'로 불렸던 종목들은 앞장서서 하락했습니다.

그런데 냉정히 말해 지금이 코스피의 저점은 아닙니다. 현재 코스피 PBR은 국내 정치적 불확실성까지 추가되며 0.85x로 전망되고 있는데요. 그 대로라면 2300포인트까지는 쭉 떨어져도 할 말이 없다는겁니다.

코로나 팬대믹 당시 일시적인 충격으로 하락이 왔을때가 0.60x라는걸 생각해보면 계엄이 얼마나 큰 피해를 주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개미가 뒤집어쓴 ‘계엄의 대가’…10대 그룹 시총 일주일 만에 14조 증발 [투자360]
비상계엄령 선포 전 1187조→1173조 급감 한화 10% 넘게 줄어…감소액 ‘-5.8조’ LG 최대 ‘방산·금융·원전’ 尹정부 수혜주 하락 뚜렷 “불안 심리 여전…추가 하락 가능성 상존” [게티이미지뱅크, 각사 제
n.news.naver.com
December 11, 2024 at 1:33 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