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악
내 주장의 증거 바로 등장…(눈물찔끔함) 한국 문학 중에도 아름다운 문구나 스토리가 많지만 한국인에게 한국 고전에 대한 이미지는 대체로 이렇다. 오히려 낯선 서양고전이었기에 인기 요소가 되었던 것. 서양 클래식 듣는다고 하면 '지나치게 고상한 행위'로 보고 국악 듣는다고 하면 '이상한 사람'으로 보니까 멀리 있는 것에 대한 로망? 충족으로 기능해서 인기 요인이 된 것이라고 생각함.
아니 그 저 지금 막

"새~가~ 날아드~은다 온~갖~ 잡새~가 날아드~은다~"

라는 주문을 외치며 히치콕의 새를 찍는 문송안함을 떠올렸고요...
아 그러니까 내 생각엔 서양고전이 우리나라 독자들에게 전통이나 얼이라는 뜻은 아닌 것 같다는 것임. 물론 들어서 알긴 하고 대충은 알지만 그냥 상식 수준에서 아는 거고…. 구체적으로 알지는 못한다는 말.
일리아스 본문보단 차라리 교과서에 나오는 고전시가의 본문을 읽어본 적 있는 사람이 더 많을 텐데 서양고전 쪽이 얼이나 전통이 되긴 좀 어렵지 않을까?
October 11, 2025 at 1:33 AM
국악 재즈 틀어놓고 음양수 한 잔 마시면서 궁상떠는 중
October 5, 2025 at 12:02 AM
추석맞이라구 국악 동요 플리도 있네요🥰
초등학교 때 배운 노래도 있고 하야ᆢ추억을 공유해봅니다:)
교과서에 수록된 창작 국악 동요
YouTube video by 도담도담 포켓스쿨
youtu.be
October 4, 2025 at 12:32 PM
늦은 밤이라 못보실 수도 있겠지만 예술의 전당에서 1년간 온라인으로 무료로 공연을 볼 수 있게 해놨답니다. 회원가입하고 보면 입장가능이라고 하네요. 클래식 국악 뮤지컬 연극 등등 엄청 많아서 좋아요. 이런 좋은 공연들을 서울까지 안가도 무료로 볼 수 있다니ㅠㅠ
디지털 스테이지
지금 바로 예술의전당 공연을 만나보세요,디지털스테이지.
digital.sac.or.kr
December 18, 2023 at 3:42 PM
한국어 댓글 보고 유튜브 채널 영상들 쭉 보니깐 작업하신 분 한국분이신가보네.. 국악 버전도 있고 한 걸 보니. 어쩐지 관악기 쓰는 방식이….…

그래서 바드코어에 혹시 장르적 법칙이 있나 하고 검색해봤는데 위키피디어 항목도 있네..
뭐 악기 선택이나 편곡은 역시 합의된 조건이 있다기보단 자유롭게 하는 듯..

en.wikipedia.org/wiki/Bardcore
Bardcore - Wikipedia
en.wikipedia.org
November 26, 2023 at 3:17 AM
오늘은 집회에 못 나가니까, 아까 유투브 틀어놓고 반찬 만드는데 촛불 집회 전 공연에 백금렬 선생님 나오셔서 소리하는 거 신나게 들었다. 백금렬 선생님은 몇해 전, 풍류대장에 빠져 국악 밴드 찾아 듣다 알게 되었는데 그 한문 선생님이 조희연 교육감 해직될 때 언급된 그 한문 선생님이란 건 나중에 알게 됨.
January 11, 2025 at 7:16 AM
“조선 버스커즈, 서늘한 골목 위에 울려 퍼진 국악”…딜라이브TV→거리 공연의 새로운 감동 #조선버스커즈 #딜라이브TV #경지밴드
“조선 버스커즈, 서늘한 골목 위에 울려 퍼진 국악”…딜라이브TV→거리 공연의 새로운 감동 #조선버스커즈 #딜라이브TV #경지밴드
해 질 무렵 바람이 스며드는 골목, 전통의 음과 현대의 리듬이 한데 섞인 무대가 펼쳐진다. 관객은 소리 없이 고요히, 때론 호기심 어린 눈빛으로 이색적인 선율을 따라간다. 익숙한 공간마저 색다른 울림으로 채운 국악 버스킹의 순간, 도시의 저녁 역시 조용히 물들어간다.   딜라이브TV가 선보이는 새 프로그램 ‘조선 버스커즈’가 다음달 2일 시청자와 만난다. 딜라이브TV와 국악방송이 공동 기획, 제작한 ‘조선 버스커즈’는 국악의 전통 장단과 선율에 클래식, 재즈, 팝, 힙합 등 현대음악을 더한 ‘크로스오버 국악 버스킹’의 새로운 시도다.   “조선 버스커즈, 서늘한 골목 위에 울려 퍼진 국악”…딜라이브TV→거리 공연의 새로운 감동 이번 프로그램은 기존 공연장의 무게감에서 벗어나, 골목과 공원, 전통시장과 지하철역 등 일상의 풍경을 무대 삼아 ‘로드 국악 콘서트’라는 신선한 방식으로 시청자를 찾는다. 관객이 머무는 일상 공간에 자연스럽게 스며드는 국악은 자유롭고 색다른 감동을 안긴다.   ‘조선 버스커즈’ 첫 회 무대는 서울 마포구 서울함 공원에서 꾸며진다. 이 자리엔 판소리와 밴드 음악을 조화롭게 녹여낸 국악밴드 경지 밴드가 출연해 전통과 현대가 어우러진 국악 크로스오버 무대를 선보인다.   딜라이브TV는 국악에 이어 오페라 버스킹도 상영한다. ‘오페라 하우스’ 시즌3는 다음달 13일 오후 5시 채널1에서 방영되며, 난지한강공원 잔디마당에서 ‘한국인이 사랑한 오페라 TOP 10’이라는 주제로 무대의 막이 오른다.   뿐만 아니라 배우 김승현과 김규리가 진행하는 낭독 프로그램 ‘낭만아지트’, 출연자의 하루를 살펴보는 ‘다큐 오늘은’, 다양한 인물의 관심사를 조명하는 ‘다큐 관심’, 우리 동네의 축제를 다루는 ‘뻔뻔예보’ 등 다채로운 정규 프로그램을 순차적으로 공개한다.   김현태 딜라이브TV 대표는 “오페라와 국악 등 고품격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수 있어 뜻깊다”며 “지역채널만의 차별화된 가치를 앞으로도 공고히 해나갈 것”이라 밝혔다.   국악과 오페라, 낭독과 다큐멘터리까지 문화예술의 결이 골목과 공원, 일상의 곳곳에서 다정히 울린다. 딜라이브TV가 선사하는 ‘조선 버스커즈’와 ‘오페라 하우스’는 매주 다른 무대, 새로운 감동을 준비한다. 바람이 스치는 거리, 어쩌면 평범하던 일상이 음악으로 색을 입는 순간, 시청자도 그 한복판에서 진한 여운을 느끼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조선 버스커즈’는 오는 7월 2일 오후 6시 30분, ‘오페라 하우스’ 시즌3는 7월 13일 오후 5시 딜라이브TV 채널1에서 공개된다.
www.topstarnews.net
June 23, 2025 at 2:03 AM
빈 자리 하나 없이 매진된 김준수 주연 창극. 국악 애호가라면 소리 잘하는 소리꾼들을 볼 수 있고, 팬의 입장에서는 스타들을 만날 수 있어 즐겁겠지만 욕망에 사로잡혀 자멸하는 등장인물들은 새롭지 않을 뿐 아니라 너무 납작하고, 마음을 사로잡는 곡도 없다. 이 작품이 지금 던지는 질문은 무엇일까. 내가 발견하지 못한 이야기는 무엇일까.
February 2, 2024 at 12:53 PM
#자캐의_전공을_모아보자
심리
사회
인지
교육
화학
컴공
통계
경영
군사
국악
체육
독어
경찰
경제
March 25, 2025 at 11:53 PM
이거는 최근에 빠진 곡인데요
저는 이거 한국적인 정서랑 전통악기 사운드 두마리 토끼 다 잡은 것 같애요

그리고 이 분의 세븐틴 손오공 국악edm도 진짜 좋앗고...

블친들도 혼자먹는 퓨전국악 있으면 소개 한번만 해주십시요.

youtu.be/YvgdjujURMI?...
July 18, 2025 at 2:36 AM
국악 플레이리스트 만들고 포켓몬 하면 되겠다
November 9, 2025 at 1:46 AM
국악(이라고 분류되던가 아무튼 전통음악) 중에 판소리는 꽤 흥미진진한 편 아니던가요 껄껄 전 이따금 공부하는 브금으로 스님 독경 영상도 틀어놓고 그럽니다 (......)

ㅋㅋㅋ쿠ㅜㅜ 하.. 요즘 건물들 이상하리만큼 방음이 안 되죠.. 그나마 노래 리퀘 받는 바는 서로 대화하려면 소리질러야 될 정도로 사람이 많곤 한 것도 참 슬프네요.. 지금은 나름 공시 수험생이라 막 놀러다닐 수 있는 건 아니어도 언젠가 노래 듣기 좋은 바 모색하러 다녀보고는 싶네요..
November 19, 2024 at 1:19 PM
Oh! You’re a musician! If you’re there on a Saturday and can afford some transit time, absolutely go see a 국악 performance at 국립국악원!! They have them every week at 3 pm. That plaza is interesting, too (it also has the opera house and an interesting calligraphy museum).

www.gugak.go.kr/site/main/in...
국립국악원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www.gugak.go.kr
December 13, 2024 at 3:49 PM
오늘 하루종일 국악 브금 틀어놓고 쉬는중 마음이 편안하다
March 1, 2025 at 10:06 AM
'잘 자란 트롯 소년' 이찬원과 '잘 자란 국악 소녀' 송소희, 17년 만의 조우 "감회가 새롭다"→'불후' #이찬원 #LeeChanWon #李燦元 #찬스 #티엔엔터테인먼트 #톱스타뉴스 #topstarnews #슈퍼스타브랜드파워투표 #김지정기자 #트롯거성 #무적의예능왕 #쿠킹스타 #이찬원의아뜰리에 #빅싱어
'잘 자란 트롯 소년' 이찬원과 '잘 자란 국악 소녀' 송소희가 '불후의 명곡'에서 17년 만에 조우하며 어린 시절 깜짝 인연을 밝혔다. 21일 방송된 KBS 2TV '불후의 명곡' 711회가 '2025 경주 APEC 특집'으로 꾸며진 가운데, 가수 송소희가 무대에 올라 '내 나라 대한'과 '오돌또기'를 선보이며 깊은 울림을 전했다. '잘 자란 트롯 소년' 이찬원과 '잘 자란 국악 소녀' 송소희, 17년 만의 조우 "감회가 새롭다"→'불후' 이번 특집은 오는 10월 경상북도 경주시에서 열리는 'APEC 2025 KOREA'의 성공적인 개최를 기원해 '불후의 명곡'이 K팝 스타들의 무대를 통해 K팝의 위상을 전 세계에 알리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이날 MC 이찬원은 송소희와의 인연을 밝히며 이목을 집중시켰다. MC 이찬원은 "송소희 씨가 기억하실지 모르겠는데, 우리가 17년 만에 만났다. 잘 지내셨느냐"고 말해 궁금증을 자아냈다. 이에 MC 신동엽은 깜짝 놀라며 "그게 뭐죠, 예전에?"라며 장난기 어린 눈빛으로 놀란 토끼눈을 떴다. ​'잘 자란 트롯 소년' 이찬원과 '잘 자란 국악 소녀' 송소희, 17년 만의 조우 "감회가 새롭다"→'불후'​ 두 사람의 인연은 2008년 '전국노래자랑' 연말결선 때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13세 이찬원은 한혜진의 '정말 진짜로'를 불러 '인기상'을, 당시 12세 송소희는 경기민요 '청춘가'를 부르고 '상반기 최우수상'을 수상해 스치듯 만났던 인연이 있었다. 두 사람은 2008년 '전국노래자랑' 연말 결산 무대 이후 KBS2 '불후의 명곡' 경주 APEC 특집 편에서 처음으로 방송에서 다시 마주하게 됐다. MC 이찬원은 "감회가 새롭다"며 17년 만에 조우한 소감을 밝혀 현장을 훈훈하게 만들었다. MC 이찬원은 "그때 저는 인기상, 송소희 씨는 상반기 최우수상 받으셨죠"라며 웃었고, 송소희도 "그러네요? 반가워요"라며 미소로 화답했다. 스치듯 지나갔던 무대에서 17년이 흐른 뒤, 두 사람은 K-뮤직을 대표하는 아티스트로 다시 만났다. ​'잘 자란 트롯 소년' 이찬원과 '잘 자란 국악 소녀' 송소희, 17년 만의 조우 "감회가 새롭다"→'불후'​ 경주 문화유산과 음악이 어우러진 특집에서, 어린 시절의 인연이 현재의 무대로 연결되는 순간은 관객에게도, 출연자에게도 특별한 감동을 안겼다. 이날 방송에서는 싸이를 비롯해 god, 화사, 정동원, 이승윤, 송소희, 키키, 조째즈. 에이티즈 등이 경주에서 펼쳐지는 APEC 정상회의 분위기를 한껏 끌어올리며 에너지 넘치는 무대를 선보였다. 한편, 대한민국 대표이자 최장수 음악 예능 프로그램으로서 굳건히 자리를 지키고 있는 '불후의 명곡'은 매주 토요일 오후 6시 5분 KBS 2TV에서 방송된다.
www.topstarnews.net
June 21, 2025 at 3:43 PM
“이방인 같은 국악魂”…이희문, ‘트랙제로’서 들려준 소리꾼의 길→음악계 새 물결 #이희문 #멜론트랙제로 #민요록밴드씽씽
“이방인 같은 국악魂”…이희문, ‘트랙제로’서 들려준 소리꾼의 길→음악계 새 물결 #이희문 #멜론트랙제로 #민요록밴드씽씽
이희문이 멜론의 인디음악 활성화 프로젝트 ‘트랙제로’ 7월 ‘이달의 아티스트’로 선정되며 주목받고 있다. 이날 이희문은 멜론 스테이션 ‘트랙제로’ 초대석에 출연해 DJ 강아솔과의 대화를 통해 진솔한 음악 이야기를 풀어놓았다. 경기민요 명창 고주랑의 영향을 받았음에도 어린 시절에는 소리꾼이 될 생각이 없었다고 회상했다. 그는 미디어영상에 관심을 두고 일본으로 유학을 떠났던 시간, 그리고 귀국 후 뮤직비디오 조감독으로 음악계에 진입했던 자신의 여정을 솔직하게 밝혔다. 이희문은 어머니를 따라간 공연장에서 지금의 스승을 만나 본격적으로 소리꾼의 길로 들어섰다고 설명했다. 전통 음악을 기반으로 하면서도 록, 재즈, 힙합 등 다양한 장르를 과감하게 융합해왔다. 이와 함께 한복 대신 짙은 화장과 가발, 개성 강한 퍼포먼스까지 선보이며 ‘국악계의 이단아’, ‘B급 소리꾼’이라는 독특한 수식어를 얻었음을 전했다. “이방인 같은 국악魂”…이희문, ‘트랙제로’서 들려준 소리꾼의 길→음악계 새 물결 방송에서는 민요 록밴드 씽씽 멤버들과 미국 NPR 뮤직의 ‘타이니 데스크 콘서트’에 출연했던 비하인드 스토리도 밝혔다. 특히 전통소리 ‘잡가’를 모은 프로젝트 ‘이희문 오더메이드레퍼토리 잡(雜)’의 타이틀곡 ‘소춘향가’에 담긴 비화와 의미도 함께 소개했다. 이희문은 “전통음악 신에서도, 인디밴드 신에서도 어딜 가나 이방인처럼 느껴질 때가 있었다”며 자신의 정체성에 대한 내면의 고민을 진솔하게 털어놨다. 이희문은 고등학교 시절 친구가 빌려준 마돈나의 투어 콘서트 영상을 통해 느꼈던 ‘컬처 쇼크’를 언급하며, 마돈나의 ‘Vogue’를 숨은 명곡으로 추천했다. 마돈나를 “천 년에 한 번 나올까 말까 한 아티스트”로 표현한 이희문은 일본 유학 시절 위로받았던 미스터 칠드런의 ‘Tsuyogari’도 아낌없이 소개했다. 그는 “힘든 순간마다 들으며 많이 훌쩍였던 곡”이라는 특유의 애정 어린 소감도 전달했다. 멜론은 ‘트랙제로’ 프로젝트를 통해 매달 ‘이달의 아티스트’와 ‘이달의 추천 신곡’을 선정하며 음원 플랫폼 업계에서의 독특한 인디음악 지원 사업을 운영 중이다. ‘트랙제로’는 뮤지션의 장르와 배경을 넘나드는 독특한 사연과 신곡을 지속적으로 조명하고 있어, 음악산업의 동반성장에 기여한다는 평을 받고 있다. 7월 ‘이달의 아티스트’로 선정된 이희문은 전통 음악의 경계를 파괴하는 실험적 행보와 진솔한 내면 고백으로 음악 팬들 사이에 깊은 울림을 남겼다. 이날 이희문이 출연한 멜론 스테이션의 ‘트랙제로’ 초대석은 7월 3일 오전 10시 30분 온라인으로 공개됐으며, 그의 주요 곡들은 멜론매거진 ‘트랙제로’ 플레이리스트를 통해 감상할 수 있다.
www.topstarnews.net
July 2, 2025 at 11:46 PM
제아 바람의 유령-숨소리 들으시면 후회없고, 인피니트는 기도(메텔의 슬픔) 국악 버전 봐주세요
July 31, 2025 at 10:59 AM
저도 옛날에 이러이러한 거 왜 없냐?라고 했다가 다른 분들이 잔뜩 추천해주셔서 재밌게 읽고 모두가 행복해졌던 기억이 있긴 한데요(흑?역사 짜잔 공개😅)
뭐 그냥 그렇게 말하는 사람들도 있는 걸 알면 읽겠거니~ 생각하고 추천 리스트나 만들고 넘기는게 정신 건강에는 좋은 것 같더라고요. 쉽진 않지만요.
근데 케데헌에 국악 왜 안 넣냐랑 같다는 거 찰떡 비유네요 ㅋㅋㅋㅋㅋ
August 26, 2025 at 10:35 AM
국악 창법의 현대적 만남을 좋아해...
youtu.be/Zbo7UY8dxh8?...
송소희(Song Sohee) - Not a Dream (미발매곡) [Live Clip]
YouTube video by 송소희 [Official]
youtu.be
January 12, 2025 at 11:44 AM
요즘 음악 듣는 것도 귀찮아서
공기계에 넣어놨던 모든 곡을 랜덤으로 돌리는 중.
메탈 나오다 뮤지컬 넘버 나오다 제이락 나오다 클래식 나오다 국악 나오다 현대무용 반주곡 나오다 뭐 그러고 있음.
그 와중에 조성진 라벨을 주문함
February 24, 2025 at 11:22 PM
나는 국악 꽤 듣는 편이긴 한데 당장 떠오르는건 박병철옹밖에 없다..
August 23, 2025 at 5:56 AM
#블친소
시 습작중이에요
재즈 락 국악 좋아함
골딩 조이스 러브크래프트 로트레아몽 최인훈 니체 좋아함
중도 진보(웃음) 지향

tobe.aladin.co.kr/t/737378269
웨에엑 : 투비컨티뉴드
살아있음
tobe.aladin.co.kr
November 18, 2024 at 12:21 PM